본문 바로가기

살 이/계속살기

근황 20160508

1. 지리한 돈 문제에 휘말려 있다. 내가 살던 집에 임의경매 명령이 떨어졌다. 곧 경매가 진행될 것이고, 이해관계자들이 나타나 자신의 권리를 이야기하고 있다. 나는 확정일자 없고, 주민등록을 마치지 않은 임차인이다. 계약기간은 14년 5월부터 15년 5월이었다. 점유 기록은 2014년 06월부터이지만, 실제 "대항력을 갖춘 임차인"의 요건은 15년 8월에 임차권 등기를 설정하면서 갖추게 되었다. 어려운 말들 모르겠고, 여튼 전세 보증금을 못 받은지 1년이 다 되어간다. 돈 못받다보니 여러가지 일들이 생기고 있다. 후순위로 전세계약을 하여 한 푼도 못받는 임차인들, 선순위에 자리해 받을 돈이 확실한 몇몇 사람들, 결국 욕망의 덩어리들이 모여서 돈을 돌려받기 위해 있는 힘을 다하고 있다.




2. 오늘 4번째 쯤 해서 임차인들이 모였다. 오늘 모임에는 집주인이 나왔다는 점이 특이하다. 집주인이 나타나자 평소보다 더 많은 임차인들이 모였고, 이야기를 나눴다. 얼마전부터 크게 변하지 않고 계속 하는 이야기가 있는데, 현재 임차인들이 받을 돈을 포기하고, 포기해서 현재 건물을 등기 이전하겠다는 거다. 좀 더 길고 자세히 적고 싶은데, 나머지는 차근차근 적어야겠다. 차곡차곡 모인 자료들이 아니라, 매번 모일 때마다 변하는 상황과 새롭게 튀어나오는 채권, 세금으로 서로가 서로에게 신뢰를 잃고 있는 단계다. 이대로 가다가는 백이면 백 경매로 넘어갈 것 같다.


3. 여러가지 이야기들이 오고가는데, 사람들이 모일 때마다 나오는 이야기들은 하나뿐이다. 내가 더 받냐, 니가 더 받냐, 그럼 어떻게 받냐, 언제 받냐. 간과할 수 없는 문제들로 모두가 이야기를 나누지만, 정보 공유는 투명하지 않다. 연대, 타협, 합의 이 모두는 인간 사이에 있는 무형의 자산, 즉 신뢰를 바탕으로 이루어지지만, 현 상황은 점점 서로에 대한 신뢰를 잃는 단계로 보인다. 나는 성향상 겪는 자(주인공)이기보다는 보는 자(관찰자)의 성향이 더 강하기에 약간은 손을 떼고 남을 설득하는 말을 하지 않고 있다. 


4. 겪는 자로서의 모습을 갖여야 한다고 여러번 곱씹지만, 말은 주워담을 수 없는 것 아닌가. 주워담을 수 없는 말을 아끼고있다. 보는 자의 성향이 우세한 덕택에 사실관계를 밝혀 모두가 공평하게 정보를 들여다보도록 결정을 위한 정보 전달에만 힘을 쓰고 있다. 만약 균질의 정보가 공유된다면 모두가 자신의 주관에 따라 선택하였으면 좋겠다는 자유주의자적 입장이다. 정보량에 맞추어 제한된 결정권을 갖는다면, 모두가 합리적인 선택을 할 것이라는 순진무구한 사고의 발로이다.


5. 인간은 합리적이지 않으니깐, 여기저기서 모두가 선택을 내리고 몽니를 부릴 것이 확실한 상황이 아쉽다. 경매로 넘어가면 결국 후순위자는 0원, 소액임차인 보호법으로 보호받는 최우선변제권자는 14백만원, 그 외의 임차인은 순위에 따라 우선권자로서 보증금을 회수한 후 건물에 대한 물권은 소멸될 것이다. 


6. 합리적인 선택은 정확한 날짜에 더 많은 돈을 회수하는 것인데, 뭐 조금 더 두고보자, 어짜피 배당요구종기일은 5월 말이고, 그 이후에는 어떤 변화도 발생없이 경매까지 진행될 것이다. 그리고 경매 취소는 이후에도 가능하지 않은가 싶다. 


7. "사람들은 옳은 사람을 따르지 않아요, 좋은 사람을 따르지." 이 말을 진리인양 느꼈던 적이 있었는데, 조금 더 지나보니 저 말이 늘 맞지는 않은 것 같다. "사람들은 옳은 사람을 따르지 않아요. 아는 사람을 따르지." 현재 내가 처한 상황에서는 좋은 사람인지 생각할 시간이 없다. 이름도 모르고, 호수로 상대 전화번호를 등록해 놓은 상태에서, 1년 넘는 기간동안 살았던 건물에, 그리고 11세대나 살았던 건물에 이름 아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다는 사실이 한편으로는 아쉽다. 열정을 쏟아야 좋고, 나쁘고를 알텐데 '겪는 자'로서 성향을 조금이나마 더 키웠다면, 아마 현 상황은 타파하기가 더 쉬웠을 거다.


8. 아 이번 근황 소개는 망해쓰요. 지금 머리가 아파서 클로버필드 영화 틀어두고는 이거 적고 있는데, 지금 괴물 나오고, 군인들이 총쏘고, 도망다니나봐요. 괴물 울음소리가 아주 귀에 쏙쏙 들어오는구만요. J.J.에이브럼스가 제작한 영화는 미션임파서블 시리즈 뺴고는 이번 연휴에 다 한 번씩 일 회독했는데, 정말 떡밥의 제왕님 앞으로도 어카이브 차곡차곡 쌓아주세요. 꼭 돈 내고 볼게요.